시멘트 블록으로 그냥 그렇게 만든 것 같은 왕궁 입구.

하지만 이곳은 18세기 ‘마두라이’ 지역을 지배했던 ‘나야크’(Nayak) 왕조의 궁궐이다.

 

 

 

그러나 지금의 궁은 원래 모습의 1/4쯤에 해당되는 일부분이란다.

이곳은 왕궁의 안뜰에 해당되는 곳으로 지금도 공연장으로 사용되는 곳이다.

접이식 의자처럼 보이지만 붙박이 철제의자로 어디 놀이동산 공연장 같은 분위기다.

 

 

 

홀을 둘러싼 회랑은 벽돌을 쌓아 회칠을 한 굵고 높은 기둥들이 늘어섰다.

별 특이한 건축양식이 다 있구나했는데 알고 보니 이태리 건축가가 설계 시공을 했단다.

 

 

 

그런데 이 양반이 코스모폴리턴 이었던지 기둥은 이탈리아,

아치는 이슬람, 기둥장식은 중국, 그리고 꼭대기는 힌두 신으로 마감을 하는 바람에

세계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희한한 건물이 되었다.

 

 

 

건물은 동서로 긴 장방형 구조에 커다란 돔을 서쪽 끝에

그리고 여섯 개의 작은 돔을 세 개씩 동서로 배치했다.

 

 

 

아무튼 전체 골격만 봐서는 화려하기 이를 데 없지만

기둥이나 벽을 몽땅 같은 색깔로 도배하듯 칠 해 그런지

휑한 것이 어디 영화세트장 같은 느낌이 든다.

 

 

 

4백 년 전에 지은 건물이지만 건물의 대부분을 식민지 시절(1866년)에 다시 보수했단다.

아마도 그때 그랬는지 장식의 대부분이 중국제를 갖다 붙인 것처럼 어설프다.

 

 

 

관리도 엉망인데 커다란 말벌집이 입구 천장에 떡하니 자리 잡았다.

얼마나 큰지 꿀 따면 한 양동이는 나오겠다.

 

 

 

궁 안에서 유일하게 번쩍이는 물건 딱 하나, 옥좌.

서기 1636년 무렵 ‘티루말라이 나야크 왕’(thirumalainaicker)이 앉았던 의자다.

이곳 궁의 이름도 그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

 

 

 

중앙 홀 옆방은 지금 박물관으로 사용한다.

초등학교에서 견학을 왔는지 아이들이 회랑에서 자유로운데 그것이 더 볼만하다.

 

 

 

아이들이 놀고 있는 곳은 “천국의 정자”라는 뜻을 지닌

“스와르가빌라사(Swargavilasa) 중 공연장의 정면 홀이다.

그러니 천국의 아이들이 바로 이 아이들이 되겠다.

 

 

 

인도에서는 아이이건 어른이건 사진 찍히는 것을 참 좋아한다.

다음 인도여행 땐 필히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지참하리라.

 

 

 

원래 왕궁은 크게 두 공간으로 되어 있었단다.

지금 남아있는 부분은 왕과 가족들이 거주하던 곳으로

내부는 박물관으로 외부는 공연장으로 사용한다.

 

 

 

왕궁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공간으로 높이가 20m가 넘는다.

가이드 하는 말은 인도 사라센 풍의 건축양식이라고 하던데

수많은 장식들은 도대체 뭐가 뭔지 아무리 꿰어 맞추려 해도 모르겠다.

 

 

 

공연장 앞에서 바라본 객석. 정면이 왕궁 출입구다.

 

 

 

천 평이 좀 넘는 이 공간은 본래 왕이 향연을 즐기던 곳으로,

지금도 저녁이 되면 이곳에선 향연대신 각종 공연이 열린단다.

 

 

 

우리도 한 번 즉석 공연을 해 봤다.

인도에서 좀 지냈다고 벌써 ‘나타라자사나’ 자세가 딱 나온다.

 

 

 

왕궁 앞에 자리한 검은색의 석상 하나.

이 왕궁의 주인 ‘Thirumalai Nayak’ (1623-1659)이다.

칼집에서 반쯤 나온 ‘칸자르’가 손에 들렸는데 칼을 꺼내는 건지 집어넣는 건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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